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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effective java

[effective java] item 10. equals는 일반 규약을 지켜 재정의하라

by 2245 2023. 7. 31.

결론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equals를 재정의하지 말자.
많은 경우에 Object의 equals가 여러분이 원하는 비교를 정확히 수행해준다.
정의해야할 때는 그 클래스의 핵심 필드 모두를 빠짐없이, 다섯 규약을 확실히 지켜가며 비교해야 한다.
AutoValue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거나, IDE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AutoValue > IDE > 직접 작성

 

전형적인 equals 메서드의 예 (64쪽)

public final class PhoneNumber {
    private final short areaCode, prefix, lineNum;

    public PhoneNumber(int areaCode, int prefix, int lineNum) {
        this.areaCode = rangeCheck(areaCode, 999, "지역코드");
        this.prefix   = rangeCheck(prefix,   999, "프리픽스");
        this.lineNum  = rangeCheck(lineNum, 9999, "가입자 번호");
    }

    private static short rangeCheck(int val, int max, String arg) {
        if (val < 0 || val > max)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arg + ": " + val);
        return (short) val;
    }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 (o == this)
            return true;
        if (!(o instanceof PhoneNumber))
            return false;
        PhoneNumber pn = (PhoneNumber)o;
        return pn.lineNum == lineNum && pn.prefix == prefix
                && pn.areaCode == areaCode;
    }

    // 나머지 코드는 생략 - hashCode 메서드는 꼭 필요하다(아이템 11)!
}

 

 

설명

재정의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

equals 메서드는 재정의하기 쉬워 보이지만, 곳곳에 함정이 도사리고 있어서 자칫하면 끔찍한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아예 재정의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냥 두면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오직 자기 자신과만 같게 됩니다. 

다음과 같은 상황 중 하나에 해당한다면 재정의하지 않는 것이 최선입니다.

 

  1. 각 인스턴스가 본질적으로 고유하다. 즉, 값을 표현하는게 아니라 동작하는 객체를 표현하는 클래스이다.  
    • ex) Thread
    • Object의 equals 메서드는 이러한 클래스에 딱 맞게 구현되었습니다.
  2. 인스턴스의 '논리적 동치성(logical equality)'을 검사할 일이 없다.
    • ex) java.util.regex.Patten은 equals를 재정의해서 두 Pattern의 인스턴스가 같은 정규표현식을 나타내는지 검사하는, 즉 논리적 동치성을 검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하지만, 설계자가 애초에 이런 검사가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Object의 기본 equals만으로 해결이 됩니다.
  3. 상위 클래스에서 재정의한 equals가 하위 클래스에도 딱 들어맞는다.
    • 예를 들어, 대부분의 Set 구현체는 AbstractSet이 구현한 equals를 상속받아 쓰고, List 구현체들은 AbstractList로부터, Map 구현체들은 AbstractMap으로부터 상속받아 그대로 씁니다.
  4. 클래스가 private이거나 package-private 이고 equals 메서드를 호출할 일이 없다. 
    • equals가 실수라도 호출이 되는 걸 막고 싶다면 다음처럼 구현해둡시다.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ejct o) {
	throw new AssertionError();		// 호출금지!
}

 

 

재정의해야 하는 경우: 논리적 동치성을 확인하는 경우 

  • 객체 식별성(Object identity; 두 객체가 물리적으로 같은가)이 아니라 논리적 동치성을 확인해야 하는데, 상위 클래스의 equals가 논리적 동치성을 비교하도록 재정의되지 않았을 때입니다.
  • 주로 값 클래스들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ex) Integer, String 처럼 값을 표현하는 클래스)
  • 두 값 객체를 equals로 비교하는 프로그래머는 객체가 같은지가 아니라 값이 같은지를 알고 싶어하는 것입니다.
  • 값 클래스라 해도, 값이 같은 인스턴스가 둘 이상 만들어지지 않음을 보장하는 인스턴스 통제 클래스라면 equals를 재정의하지 않아도 됩니다. ex) Enum

 

equals 메서드를 재정의할 때는 반드시 일반 규약을 따라야 합니다. 

 

 

일반 규약

equals 메서드는 동치관계(equivalence relation)을 구현하며, 다음을 만족한다.

  • 반사성(reflexivity)
    • Null이 아닌 모든 참조 값 x에 대해, x.equals(x) 는 true다.
  • 대칭성(symmetry)
    • Null이 아닌 모든 참조 값 x, y에 대해, x.equals(y)가 true면 y.equals(x)도 true다.
  • 추이성(transitivity) 
    • Null이 아닌 모든 참조 값 x, y, z에 대해, x.equals(y)가 true이고, y.equals(z)도 true면 x.equals(z)도 true다.
  • 일관성(consistency)
    • Null이 아닌 모든 참조 값 x, y에 대해, x.equals(y)를 반복해서 호출하면 항상 true를 반환하거나 항상 false를 반환한다.
  • null-아님
    • Null이 아닌 모든 참조 값 x에 대해, x.equals(null)은 false다.

 

참고반 규약을 어긴다면?
프로그램이 이상하게 동작하거나 종료됩니다. 
원인이 되는 코드를 찾기도 굉장히 어렵습니다. 
존 던(John Done)의 말처럼 세상에 홀로 존재하는 클래스는 없습니다. 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다른 곳으로 빈번히 전달됩니다. 그리고 컬렉션 클래스들을 포함해 수 많은 클래스는 전달받은 객체가 equals 규약을 지킨다고 가정하고 동작합니다.  

 

 

동치 관계

쉽게 말해, 집합을 서로 같은 원소들로 이뤄진 부분집합으로 나누는 연산입니다. 

이 부분집합을 동치류(equivalence class; 동치 클래스)라 합니다.

equals 메서드가 쓸모 있으려면 모든 원소가 같은 동치류에 속한 어떤 원소와도 서로 교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동치관계를 만족시키기 위한 다섯 요건이 있습니다.

 

 

1. 반사성

객체는 자기 자신과 같아야 한다. x.equals(x) = true

이 조건은 어기기가 더 어려워 보입니다. 

이 요건을 어긴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컬렉션에 넣은 다음 contains 메서드를 호출하면 방금 넣은 인스턴스가 없다고 답할 것입니다. 

 

2. 대칭성

두 객체는 서로에 대한 동치 여부에 똑같이 답해야 한다.
x.equals(y) = true ⇒ y.equals(x) = true

자칫하면 어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대칭성 위반 :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는 문자열 클래스 

public final class CaseInsensitiveString {
    private final String s;

    public CaseInsensitiveString(String s) {
        this.s = Objects.requireNonNull(s);
    }

    // 대칭성 위배!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 (o instanceof CaseInsensitiveString)
            return this.s.equalsIgnoreCase(((CaseInsensitiveString) o).s);	//대소문자를 무시
        if (o instanceof String)  		// 문자열과의 비교 시도
            return this.s.equalsIgnoreCase((String) o);
        return false;
    }

    // 문제 시연 (55쪽)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seInsensitiveString cis = new CaseInsensitiveString("Polish");
        String s = "polish";
        
        cis.equals(s);		//true
        s.equals(cis);		//false (대치성 위배), String의 equals는 CaseInsensitiveString을 모른다. 

        List<CaseInsensitiveString> list = new ArrayList<>();
        list.add(cis);
        
        list.contains(s); 	//false (JDK 버전에 따라 다르다.) 
        					//이처럼 equals 규약을 어기면 객체를 사용하는 다른 객체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알 수 없다.
    }
}

 

해결책

CaseInsensitiveString의 equals를 String과도 연동하겠다는 허황된 꿈을 버려야 합니다. 

 

equals 메서드 (56쪽)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return o instanceof CaseInsensitiveString && ((CaseInsensitiveString) o).s.equalsIgnoreCase(this.s);
}

 

 

 

3. 추이성

첫 번째 객체와 두 번째 객체가 같고, 두 번째 객체와 세 번째 객체가 같다면, 첫 번째 객체와 세 번째 객체가 같아야 한다.
x.equals(y) =  true, y.equals(z) = true ⇒ x.equals(z) = true

 

이 요건도 자칫하면 어기기 쉽습니다. 

 

추이성 위반 : 상위 클래스에 없는 새로운 필드를 하위 클래스에 추가

equals 비교에 영향을 주는 정보를 추가한 것입니다. 

 

Point 클래스

단순한 불변 2차원 정수 점을 표현하는 클래스 (p. 56)

public class Point {
    private final int x;
    private final int y;

    public Point(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 (!(o instanceof Point))
            return false;
        Point p = (Point)o;
        return p.x == x && p.y == y;
    }

    // 아이템 11 참조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return 31 * x + y;
    }
}

 

Point에 값 컴포넌트(color)를 추가 (56쪽) - 대칭성 위배

public class ColorPoint extends Point {
    private final Color color;

    public ColorPoint(int x, int y, Color color) {
        super(x, y);
        this.color = color;
    }

    // 코드 10-2 잘못된 코드 - 대칭성 위배 (57쪽)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 (!(o instanceof ColorPoint))
            return false;
        return super.equals(o) && ((ColorPoint) o).color == colo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oint p = new Point(1, 2);
        ColorPoint cp = new ColorPoint(1, 2, Color.RED);
        
        // 대칭성 위배
        p.equals(cp);	//true  (색상을 무시)
        cp.equals(p);	//false (매개변수의 클래스 종류가 다름)
    }
}
public enum Color { RED, ORANGE, YELLOW, GREEN, BLUE, INDIGO, VIOLET }

 

 

Point에 값 컴포넌트(color)를 추가 (57쪽) - 대칭성은 지키지만, 추이성 위배 

public class ColorPoint extends Point {
    private final Color color;

    public ColorPoint(int x, int y, Color color) {
        super(x, y);
        this.color = color;
    }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 (!(o instanceof Point))
            return false;

        // o가 일반 Point면 색상을 무시하고 비교한다.
        if (!(o instanceof ColorPoint))
            return o.equals(this);

        // o가 ColorPoint면 색상까지 비교한다.
        return super.equals(o) && ((ColorPoint) o).color == colo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lorPoint cp1 = new ColorPoint(1, 2, Color.RED);
        Point p = new Point(1, 2);
        ColorPoint cp2 = new ColorPoint(1, 2, Color.BLUE);
        
        //추이성 위반
        cp1.equals(p);		//true  (색상 무시)
        p.equals(cp2);		//true	(색상 무시)
        
        cp1.equals(cp2);	//false; (색상 포함)
    }
}

 

참고 이 방식은 무한 재귀에 빠질 위험도 있습니다. 

1. Point를 상속받는 SmellPoint를 만든다. 
public class SmellPoint extends Point {
    private final char smell;

    public SmellPoint(int x, int y, char smell) {
        super(x, y);
        this.smell = smell;
    }

    // 코드 10-3 잘못된 코드 - 대칭성은 지키지만, 추이성 위배! (57쪽)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 (!(o instanceof Point))
            return false;

        // o가 일반 Point면 smell 속성을 무시하고 비교한다.
        if (!(o instanceof SmellPoint))
            return o.equals(this);

        // o가 SmellPoint smell까지 비교한다.
        return super.equals(o) && ((SmellPoint) o).smell == smell;
    }
}​

 


2. colorPoint.equals(smellPoint) 를 호출하면
// o가 일반 Point면 색상을 무시하고 비교한다.
if (!(o instanceof ColorPoint))
    return o.equals(this);​
가 호출되고, 다시 smellPoint의 equals가 호출된다.
// o가 일반 Point면 smell 속성을 무시하고 비교한다.
if (!(o instanceof SmellPoint))
    return o.equals(this);​

그럼 다시, colorPoint의 equals가 호출된다. 

3. 따라서 StackOverflowError를 일으킨다.

 

 

해결책: 구체 클래스를 확장해 새로운 값을 추가하면서 equals 규약을 만족시킬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객체 지향적 추상화의 이점을 포기하지 않는 한 해결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추상화 이점을 포기. but)리스코프 치환 법칙 위배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o==null || o.getClass() != getClass())
    	return false;
    Point p = (Point) o;
    return p.x == x && p.y == y;
}
  • instanceof 대신 getClass()를 사용해 같은 구현 클래스의 객체일 때만 true를 반환합니다. 
  • 상위 하위 클래스와 상관없이 같은 클래스의 객체가 아니면 false를 반환하므로, 대칭성과 추이성을 모두 지킬 수 있습니다.
  • 괜찮아 보이지만 실제로 활용할 수는 없습니다.
  • 리스코프 치환 법칙 : "Point의 하위 클래스는 정의상 Point이므로 어디서든 Point로써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
  • 이 방법은 위의 리스코프 치환 법칙을 위반합니다.

 

 

리스코프 치환 법칙 위배 증명

Point의 하위 클래스 CounterPoint - 값 컴포넌트를 추가하지 않았다. (p. 59)

public class CounterPoint extends Point {
    private static final AtomicInteger counter = new AtomicInteger();

    public CounterPoint(int x, int y) {
        super(x, y);
        counter.incrementAndGet();		//만들어진 인스턴스의 갯수를 생성자에서 센다. 
    }
    
    public static int numberCreated() { return counter.get(); }
}

 

CounterPoint를 Point로 사용하는 테스트 프로그램

public class CounterPointTest {
    // 단위 원 안의 모든 점을 포함하도록 unitCircle을 초기화한다. (58쪽)
    private static final Set<Point> unitCircle = Set.of(
            new Point( 1,  0), new Point( 0,  1),
            new Point(-1,  0), new Point( 0, -1));

	//Point가 단위 원안에 포함되는지 판별하는 메소드 
    public static boolean onUnitCircle(Point p) {
        return unitCircle.contains(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oint p1 = new Point(1,  0);
        Point p2 = new CounterPoint(1,  0);

		onUnitCircle(p1);		//true
		onUnitCircle(p2);		//false (true를 출력해야 하지만, Point의 equals가 getClass를 사용해 작성되어 false를 출력한다.)
    }
}

 

  • CounterPoint의 x, y값과는 무관하게, Point클래스의 equals를 getClass를 이용해 작성했다면 onUnitCircle은 false를 리턴합니다.
  • 이유는 onUnitCircle에서 사용한 Set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컬렉션은 이 작업에 equals 메서드를 사용하는데, CounterPoint 의 인스턴스는 어떠한 Point와도 같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 반면에, Point의 equals를 instanceof 기반으로 올바르게 구현했다면, CounterPoint 인스턴스를 건네줘도 onUnitCircle 메서드가 제대로 동작할 것입니다. 
  • 따라서 해당 코드는 리스코프 치환 법칙인 "Point의 하위 클래스는 정의상 Point이므로 어디서든 Point로써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에서 CounterPoint는 Point의 하위 클래스이므로 Point로써 활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활용되지 못하고 있으므로 해당 법칙을 위배합니다.

 

 

괜찮은 우회 방법 : 상속 대신 컴포지션을 사용하라

// 코드 10-5 equals 규약을 지키면서 값 추가하기 (60쪽)
public class ColorPoint {
    private final Point point;
    private final Color color;

    public ColorPoint(int x, int y, Color color) {
        point = new Point(x, y);
        this.color = Objects.requireNonNull(color);
    }

    /**
     * 이 ColorPoint의 Point 뷰를 반환한다.
     */
    public Point asPoint() {
        return point;
    }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 (!(o instanceof ColorPoint))
            return false;
        ColorPoint cp = (ColorPoint) o;
        return cp.point.equals(point) && cp.color.equals(color);
    }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return 31 * point.hashCode() + color.hashCode();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 대칭성
    Point p = new Point(0, 1);
    ColorPoint cp = new ColorPoint(0, 1, Color.BLUE);

    p.equals(cp);		//false
    cp.equals(p);		//false
    
    //추이성
    ColorPoint cp1 = new ColorPoint(1, 2, Color.RED);
    Point p = new Point(1, 2);
    ColorPoint cp2 = new ColorPoint(1, 2, Color.BLUE);
	        
    cp1.equals(p);		//false
    p.equals(cp2);		//false
	        
    cp1.equals(cp2);	//false
}

 

 

자바의 대칭성 위반 예제: Date, Timestamp

자바라이브러리에도 구체 클래스를 확장해 값을 추가한 클래스가 종종 있습니다. 

java.sql.Timestamp는 java.util.Date를 확장한 후 nanoseconds 필드를 추가했습니다.

그 결과, Timestamp의 equals는 대칭성을 위반하며, Date 객체와 한 컬렉션에 넣거나 서로 섞어 사용하면 엉뚱하게 동작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TimeStamp의 API 사용 설명에는 Date와 섞어 쓸 때의 주의사항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둘을 명확히 분리해 사용하는 한 문제될 것은 없지만, 섞이지 않도록 보장해줄 수단은 없습니다. 

자칫 실수하면 디버깅하기 어려운 이상한 오류를 경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 추상 클래스와 equals
추상 클래스의 하위 클래서에서라면 equals 규약을 지키면서 값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아무런 값을 갖지 않는 추상 클래스인 Shape를 위에 두고, 이를 확장하여 radius 필드를 추가한 Circle 클래스와, length와 width 필드를 추가한 Rectangle 클래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상위 클래스를 직접 인스턴스로 만드는 게 불가능하다면 지금까지 이야기한 문제들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4. 일관성

x.equals(y)를 반복해서 호출하면 항상 true를 반환하거나 항상 false를 반환한다.

 

예) java.net.URL의 equals

  • java.net.URL의 equals는 주어진 URL과 매핑된 호스트의 IP 주소를 이용해 비교합니다.
  • 호스트 이름을 IP 주소로 바꾸려면 네트워크를 통해야 하는데, 그 결과가 항상 같다고 보장할 수 없습니다.
  • 이는 URL이 일반 규약을 어기게 하고, 실무에서도 종종 문제를 일으킵니다.
  • 따라서, 이런 문제를 피하려면 equals는 항시 메모리에 존재하는 객체만을 사용한 결정적(deterministic) 계산만 수행해야 합니다.

 

 

 

5. null-아님

 x.equals(null)=false
  • 실수로 NullPointerException을 던지는 코드를 작성하면 안됩니다.
  • 따라서,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작성하는 일이 빈번하지만 필요 없는 코드입니다.

 

명시적 null 검사 - 필요 없다!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o == null)
    	return false;
    ...
}

 

묵시적 null 검사 - 이쪽이 낫다.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o instanceof MyType))
    	return false;
    MyType mt = (MyType) o;
    ...
}
  • equals는 건네받은 객체를 적절히 형변환 후 필수 필드들의 값을 알아냅니다.
  • equals가 타입을 확인하지 않아 잘못된 타입이 인수로 주어지면, classCastException 을 던져 일반 규약을 위배하게 됩니다.
  • 또한, instanceof는 (두 번째 피연산자와 무관하게) 첫 번째 피연산자가 null이면 false를 반환합니다. 
  • 따라서 타입 확인 단계에서 입력이 null이면 false를 반환하기 때문에 null 검사를 명시적으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equals를 재정의하는 단계

  1. == 연산자를 사용해 입력이 자기 자신의 참조인지 확인한다. 
    자기 자신이면 true를 반환해야 한다. 
  2. instanceof 연산자로 입력이 올바른 타입인지 확인한다.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한다. 
  3. 입력을 올바른 타입으로 형변환한다. 
    앞서 2번에서 instanceof 검사를 했기 때문에 이 단계는 100% 성공합니다.
  4. 입력 객체와 자기 자신의 대응되는 '핵심' 필드들이 모두 일치하는지 하나씩 검사한다.
    모든 필드가 일치하면 true를, 하나라도 다르면 false를 반환합니다. 

 

타입 비교 연산
기본 타입 (float와 Double 제외) == 연산자
참조 타입 equals 메서드
float와 double Float.compare(float, float)
Double.compare(double, double)
배열 원소 각각을 위의 지침대로 비교한다.
배열의 모든 원소가 핵심 필드라면, Arrays.equals 메서드들 중 하나를 사용하자. 
참고 float와 double
float와 dobule을 특별 취급하는 이유는 Float.NaN, -0.0f, 특수한 부동 소수 값 등을 다뤄야 하기 때문입니다.
Float.equals와 Double.equals 메서드를 대신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 메서드들은 오토박싱을 수반할 수 있으므로 성능상 좋지 않습니다. 

 

 

테스트

equals를 다 구현했다면, 세 가지만 자문해봅시다. 

대칭적인가? 추이성이 있는가? 일관적인가?

물론, 나머지 요건인 반사성과 null-아님도 만족해야 하지만, 이 둘이 문제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자문에서 끝내지 말고 단위 테스트를 작성해봅시다. 

(단, equals 메서드를 AutoValue를 이용해 작성했다면, 테스트를 생략해도 안심할 수 있습니다.)

 

전형적인 equals 메서드의 예 (64쪽)

public final class PhoneNumber {
    private final short areaCode, prefix, lineNum;

    public PhoneNumber(int areaCode, int prefix, int lineNum) {
        this.areaCode = rangeCheck(areaCode, 999, "지역코드");
        this.prefix   = rangeCheck(prefix,   999, "프리픽스");
        this.lineNum  = rangeCheck(lineNum, 9999, "가입자 번호");
    }

    private static short rangeCheck(int val, int max, String arg) {
        if (val < 0 || val > max)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arg + ": " + val);
        return (short) val;
    }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 (o == this)
            return true;
        if (!(o instanceof PhoneNumber))
            return false;
        PhoneNumber pn = (PhoneNumber)o;
        return pn.lineNum == lineNum && pn.prefix == prefix
                && pn.areaCode == areaCode;
    }

    // 나머지 코드는 생략 - hashCode 메서드는 꼭 필요하다(아이템 11)!
}

 

주의사항

  • equals를 재정의할 땐 hashcode도 반드시 재정의하자
  • 너무 복잡하게 해결하려 들지 말자
    • 필드들의 동치성만 검사해도 equals 규약을 어렵지 않게 지킬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별칭(alias)은 비교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 예를 들어, File 클래스라면 심볼릭 링크를 비교해 같은 파일을 가리키는지를 확인하려 들면 안 됩니다.
      (다행히 File 클래스는 이런 시도를 하지 않습니다.)
  • Object 외의 타입을 매개변수로 받는 equals 메서드는 선언하지 말자. 

 

// 잘못된 예 - 입력 타입은 반드시 Object 여야 한다!
public boolean equals(MyClass o) {
	...
}
  • 이 메서드는 재정의한 것이 아니라 다중정의한 것입니다. 
  • 이처럼 '타입을 구체적으로 명시한' equals는 오히려 해가 됩니다. 
  • 이 메서드는 하위 클래스에서의 @Override 애너테이션이 긍정 오류(false positive; 거짓 양성)을 내게 하고 보안 측면에서도 잘못된 정보를 줍니다. 
  • 이 문제는 @Override 애너테이션을 일관되게 사용함으로써 실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AutoValue 프레임워크

equals(hashCode도 마찬가지)를 작성하고 테스트하는 일은 지루하고 이를 테스트하는 코드도 항상 뻔합니다.

다행히 이 작업을 대신 해줄 오픈 소스가 있으니, 그 친구는 구글이 만든 AutoValue 프레임워크입니다. 

클래스에 애너테이션 하나만 추가하면 AutoValue가 이 메서드들을 알아서 작성해주며, 여러분이 작성한 것과 근본적으로 똑같은 코드를 만들어줄 것입니다. 

IDE도 같은 기능을 제공하지만, AutoValue만큼 깔끔하거나 읽기 좋지 않습니다. 

또한, IDE는 클래스가 수정된 걸 자동으로 알아채지 못해 테스트 코드를 작성해 둬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단점을 감안하더라도 사람이 작성하는 것보단 IDE에게 맡기는 게 더 좋습니다.

 

AutoValue 프레임워크 > IDE > 직접 작성 

 

 


출처

https://www.yes24.com/Product/Goods/65551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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