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비지니스 요구사항
- 회원
-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도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도 있다. (미확정)
- 주문과 할인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 달라.
하지만,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다.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고,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미확정)
요구사항의 미확정: DB, 할인 정책
요구사항을 보면 회원 데이터, 할인 정책은 지금 결정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그렇다고, 정책이 결정될 때까지 개발을 무기한 기다릴 수도 없습니다.
앞의 글에서 작성한 객체 지향 설계 방법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라
인터페이스를 만든 후, 구현체를 언제든지 갈아 끼울 수 있도록 설계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
현재 코드에선 스프링이 없는 순수한 자바로만 개발을 진행합니다.
회원 도메인 설계
회원 도메인 요구사항
-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도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도 있다. (미확정)
회원 도메인 협력 관계
회원 클래스 다이어그램
회원 객체 다이어그램
회원 도메인 개발
회원 엔티티
회원 등급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enum Grade {
BASIC,
VIP
}
회원 엔티티
public class Member {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private Grade grade;
public Member(Long id, String name, Grade grade) {
this.id = id;
this.name = name;
this.grade = grade;
}
//Getter, Setter ...
}
회원 저장소
회원 저장소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
void save(Member member);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메모리 회원 저장소 구현체
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
private static Map<Long, Member> store = new HashMap<>();
@Override
public void save(Member member) {
store.put(member.getId(), 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return store.get(memberId);
}
}
요구사항에서 데이터베이스가 아직 확정이 안되었습니다.
개발을 진행하기 위해 가장 단순한 메모리 회원 저장소를 구현하여 우선 개발을 진행합시다.
참고
HashMap은 동시성 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ConcurrentHashMap 사용을 권장합니다.
회원 서비스
회원 서비스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MemberService {
void join(Member member);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회원 서비스 구현체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Override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save(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return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
테스트 (성공)
public class Memb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Test
void join() {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when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then
Assertions.assertThat(member).isEqualTo(findMember);
}
}
문제점 : 회원 서비스의 구현체 의존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Override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save(member);
}
...
}
- 다음과 같이 MemoryMemberRepsitory()를 직접 생성하여 의존하면, 다른 저장소로 변경할 때 쉽게 변경할 수 있을까요? (OCP 원칙)
- DIP 원칙은 지키고 있나요? → 현재 코드는 의존관계가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구현까지 모두 의존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 주문 관련 코드도 모두 작성한 뒤, 다음 글에서 해결하는 코드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
주문과 할인 요구사항
- 주문과 할인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 달라.
하지만,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다.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고,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미 확정)
주문 도메인 협력, 역할, 책임
- 주문 생성 : 클라이언트는 주문 서비스에 주문 생성을 요청한다.
- 회원 조회 : 할인을 위해서는 회원 등급이 필요하다. 그래서 주문 서비스는 회원 저장소에서 회원을 조회한다.
- 할인 적용 : 주문 서비스는 회원 등급에 따른 할인 여부를 할인 정책에 위임한다.
- 주문 결과 반환 : 주문 서비스는 할인 결과를 포함한 주문 결과를 반환한다.
참고
실제로는 주문 데이터를 DB에 저장하겠지만, 예제가 너무 복잡해질 수 있어 생략하고 저장없이 단순히 주문 결과를 반환합니다.
주문 도메인 전체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여 자유롭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덕분에 회원 저장소는 물론, 할인 정책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주문 도메인 클래스 다이어그램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1
회원을 메모리 회원 저장소에서 조회하고, 정액 할인 정책(고정 금액)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됩니다.
역할들의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2
회원을 메모리가 아닌 실제 DB에서 조회하고, 정률 할인 정책(주문 금액에 따라 %할인)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됩니다.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문과 할인 도메인 개발
할인 정책
할인 정책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
/**
* @return 할인 대상 금액
*/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정액 할인 정책 구현체
VIP라면, 1000원을 할인 아니면 할인이 없다.
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
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 1000; // 1000원 할인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if(member.getGrade() == Grade.VIP) {
return discountFixAmount;
} else {
return 0;
}
}
}
주문 엔티티
public class Order {
private Long memberId;
private String itemName;
private int itemPrice;
private int discountPrice;
public 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int discountPrice) {
this.memberId = memberId;
this.itemName = itemName;
this.itemPrice = itemPrice;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Getter, Setter...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Order{" +
"memberId=" + memberId +
", itemName='" + itemName + '\'' +
", itemPrice=" + itemPrice +
", 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
}
}
주문 서비스
주문 서비스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주문 서비스 구현체
- 저장소는 MemoryMemberRepository를 선택합니다.
- 할인 정책은 고정할인 정책을 선택합니다.
- createOrder() : 주문 생성 요청이 오면, 회원 정보를 조회합니다. 회원에 해당하는 할인 정책을 적용해 주문 객체를 생성하여 반환합니다.
- 회원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의존 객체를 직접 생성하고 의존하여, OCP와 DIP 규칙을 위배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
}
테스트 (성공)
public class Ord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Test
void createOrder() {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Assertions.assertThat(order.getDiscountPrice()).isEqualTo(1000);
}
}
이어지는 글 : 구현체 직접 의존 문제 해결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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