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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ckend/Spring | SpringBoot

[Spring] 스프링은 왜 만들었나요? 스프링과 객체지향

by 2245 2023. 7. 20.

목차

     

    서론

    스프링 기술을 왜 만들었고, 이 기술의 핵심 컨셉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스프링의 핵심 개념 및 컨셉?

    사람들이 흔히들 하는 오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DB 접근을 편리하게 해주는 기술이다.
    • 전자 정부 프레임워크이다.
    • 웹 서버를 자동으로 띄워주는 기술이다.
    • 클라우드, 마이크로서비스를 위한 기술이다.

     

    스프링의 진짜 핵심

    •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은 객체 지향 언어이다.
    •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이다.
    • 스프링은 좋은 개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이다.

     

    여기서의 핵심은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위한 프레임워크입니다.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무엇일까요?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먼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 알아봅시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객체 지향 프로그램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각각의 객체 메시지를 주고 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협력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됩니다.

     

    객체 지향 특징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다형성이라는 속성을 사용해 마치 코드를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키보드, 마우스 갈아 끼우듯이, 컴퓨터 부품 갈아 끼우듯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즉,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게 해줍니다.

     

    다형성 (Polymorphism)

    실세계와 객체 지향을 1:1로 완벽히 매칭이 되진 않습니다. 그래도, 실세계의 비유로 이해하기에는 적합합니다.

    우리는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합니다. 

     

    역할과 구현 구분 ex1) 운전자와 자동차

    • 자동차가 바뀌더라도 운전자에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 자동차는 무한히 생성할 수 있습니다.

     

    즉, 이와 같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역할과 구현을 구분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프로그래밍으로 바꿔 말하면, 자동차 역할은 인터페이스이고 자동차 구현체들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들입니다.

    클라이언트인 운전자는 인터페이스를 의존한다면,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어떤 구현체로 바뀌어도 클라이언트 코드는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형성을 실세계와 비유한 예시

    지금까지 운전자와 자동차를 예시로 들었습니다. 

    또한, 정렬 알고리즘 같은 경우도 Quick sort, Bubble sort, Merge Sort 등 어떤 알고리즘으로 교체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이와 같이, 역할과 구현을 구분하면 구조가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이 편리해집니다.

     

    정리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따라서,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하여 역할(인터페이스)를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체를 만드는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 

     

    참고
    꼭 인터페이스가 아니고 일반 상속 관계도 다형성이 가능하지만, 인터페이스는 다중으로 상속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객체는 협력 관계이다.

    혼자 있는 객체는 없습니다.

    클라이언트는 요청을 하고 서버는 응답을 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즉,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집니다.

     

    자바 언어의 다형성

    오버라이딩을 떠올려봅시다. 

    • 오버라이딩은 자바의 기본 문법입니다.
    •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은 구현체가 같은 메서드의 이름을 오버라이딩을 하면 오버라이딩된 메서드가 실행됩니다.
    • 즉, 다형성을 사용하여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 
    물론, 인터페이스가 아닌 클래스 상속 관계에서도 다형성, 오버라이딩 적용이 가능합니다.
    참고
    오버로딩 : 여러 개를 많이 초과해서 로딩했다 = 메서드를 여러 개를 재정의했다.
    오버라이딩 : 기능을 넘어서 타버렸다. = 메서드 재정의 

     

    적용 예시

     

    • 클라이언트인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인 MemberRepository를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인터페이스인 MemberRepository를 구현한 구현체인 MemoryMemberRepository, JdbcMemberRepository 어떤 것을 사용해도 가능합니다.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class MemberService {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단, MemberRepository와 전혀 상관없는 객체는 할당이 불가능합니다.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실행 시점에 객체의 타입이 결정되며, 이에 따라 메서드나 연산의 동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 실행 시점의 다형성 (Runtime Polymorphism)
    실행 시점의 다형성은 주로 메서드 오버라이딩(overriding)을 통해 구현됩니다. 
    메서드 오버라이딩은 상위 클래스에서 정의된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때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된 메서드가 호출될 때 객체의 실제 타입에 따라 다르게 동작하게 됩니다. 

     

     

    정리

    •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다.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어 준다.
    • 확장이 가능한 설계를 가능하게 해준다.
    •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주지 않게 변경을 가능하게 해준다.

     

    한계

    • 역할(인터페이스)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 
    • 따라서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 

     

    스프링과 객체 지향

    • 스프링은 자바의 객체지향 특성 중 다형성을 극대화시켜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스프링의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는 다형성을 활용하여 역할과 구현을 구분하여 가능한 기능들입니다.
    •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컴포넌트를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 수정을 간편하게 만들어줍니다. 

     


    출처 

    https://www.inflearn.com/course/%EC%8A%A4%ED%94%84%EB%A7%81-%ED%95%B5%EC%8B%AC-%EC%9B%90%EB%A6%AC-%EA%B8%B0%EB%B3%B8%ED%8E%B8/dash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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